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7월, 2025의 게시물 표시

[Dolphin][7/23] 없는 희망적인 이야기를 쓰고 싶은 마음을 경계하자. - 고영

오늘은 종목을 추가로 선정을 했다. 바로 고영 이었다. 그런데, 종목 선정 후 이야기를 읽을 수록 뭔가 이야기를 쓰게 된다. 희망적인 이야기들. 냉정하게 트레이딩을 하는 입장에서 경계해야 하는 것이 바로 이야기를 쓰는 과정에서 내 자신을 속이는 것이다. 큰 파도가 친 뒤에 종목을 들어가는 것을 경계하자는 교훈을 잊지 않고, 다시 종목을 바라보았다.   쓸 이야기가 있다는 측면에서 재미있는 종목이지만, 내가 생각하는 이야기를 만들기에는 장기간이 필요하다. 지금은 이야기에서 벗어나서 단기 채널 폭을 활용한 실험으로 접근 방식을 바꾸었다. 이 종목 핑크빛 이야기를 제시하지만, (이럴 수 있는 것도 대단하다.)  위험한 꿈이다. 약 180 정도를 손해볼 생각으로 실험을 한다.

[Dolphin] 투자 현황 (07/19) .. 실험 종목들 포함

기존에 실험 중 종목들 포함해서 7월에 진행 중이던 종목 현황 공유로 정리를 하고자 한다. 표에 대한 해석은 더하지 않고 현황을 공유하겠지만, 투자 중 검정색으로 마감이 되는 것 은 투자를 정리하고 손절/손익을 진행한 것이다. 중요한 것은 매일 매일 계획에 따라서 종목 선정 및 투자를 진행 중이라는 것이며, 이와 더불어서 기본 원칙을 어긋나는 투자 실험도 같이 하고 있다는 점이다. 실험은 계속되고, 나는 계속 진화를 해서 안정적인 (이게 중요하다!) 수익을 만들 모델을 확고히 해나갈 것이다.

[Dolphin] 실험 - 덕산네오룩스 - 단기 분할매수 통한 수익 창출

실험을 해보기로 했다. 40분할 매수를 통한 수익 창출 대신 3분할 매수로 초기 대량 투자를 해서 수익을 잘 올릴 수 있는지를 확인해 보기 위해서. 대상 종목은 덕산네오룩스. 금일 1000만원 매입 했고, 앞으로 2일 동안 1000씩 분할 매수를 할 예정이다. 매도 목표가는 36267원인데, 단기 목표 외 올 하반기까지 수익을 들고가도 좋을 것 같다. 그렇지만, 이런 투자는 하지 않기로 했으니깐. 우선 매도는 원래 원칙을 따르기로 한다. 10% 수익을 올리거나 단기 급등을 하는 경우에는 바로 매도하는 원칙을 따른다는 이야기다. 우선 40분할 매수 대신 3분할 매수가 효용성이 얼마나 좋을지 한 번 지켜보자.

[Dolphin] 투자원칙 강화 - 일 거래량 기준 검토

최근 투자 (미원에스씨)에서 얻은 거래량에 대한 기준을 아래와 같이 투자원칙 측면에서 강화를 한다. 종목 선정 기준은 투자원칙 중 일부이며 대부분 이를 트레이딩시스템에 종목 필터링 조건으로 등록을 하고 있으며, 이를 구체적으로 정리한 내용이 다음과 같다. 이번에 추가한 항목은 "최종 거래액이 종목선정일 거래량 5% 이상 비율을 차지하면 종목 선정에서 제외"으로 마지막 항목으로 추가가 되어있다. 강화된 종목 검색 기준을 시스템에 반영하는 것은 별도로 진행하겠다. 이상.

[Dolphin] 개별 종목 (미원에스씨) 매수 급 정지 - 거래량 이슈

미원에스씨 경우에 최종 투자 종목 선별 과정에서 선정된 종목이다. 그런데, 투자를 하면서 고려하지 않았던 것이 하루 매매량이 너무 적다는 것이다. 채널 폭을 이용해서 투자를 하는 현재 나의 투자 방식에서 최종 목표 달성 여부와 관계 없이 처분을 하는 상황을 가정시 본 종목은 너무 거래량이 적다. 구체적으로 7월 8일 기준 거래량은 1,281 주 밖에 되지 않는다. 이 경우 현재 투자 정책을 통한 최종 시점에 내가 처분하는 양은 7월 8일 기준 438주가 되며, 이는 전체 거래량의 34% 정도가 된다. 이는 적정 거래가에 주식 처분이 불가함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서 매수 중간 매수를 정지하는 선택을 하게 되었다. 이렇게 기록을 남기는 것은 이는 명백한 투자 실패이며, 이를 반영한 종목 선정 과정에 반영을 하기 위함이다. 거래량을 종목 선정에 포함하는 방법은 최종 투자금이 종목 선정 당시 일 거래량 5% 이상 비율을 차지하면 종목 선정에서 제외하는 방식으로 한다. 이상 이번 거래를 통해서 배운 바 기록을 마친다.